구조체
#include <stdio.h>
int main(void){
//[게임 출시]
// 이름 : 나도게임
// 발매년도 : 2017년
// 가격 : 50원
// 제작사 : 나도회사
char *name = "나도회사";
int year = 2017;
int price = 50;
char * company = "나도회사";
//[또다른게임 출시]
// 이름 : 너도게임
// 발매년도 : 2017년
// 가격 : 100원
// 제작사 : 너도회사
char *name = "너도회사";
int year = 2017;
int price = 100;
char * company = "너도회사";
return 0;
}
구조체 활용과 typedef
#include <stdio.h>
struct GameInfo{
char *name;
int year;
int price;
char * company;
struct GameInfo * friendGame; // 연관 업체 게임
};
typedef struct GameInformation{
char *name;
int year;
int price;
char * company;
struct GameInfo * friendGame; // 연관 업체 게임
} GAME_INFO;
int main(void){
//[게임 출시]
// 이름 : 나도게임
// 발매년도 : 2017년
// 가격 : 50원
// 제작사 : 나도회사
//구조체 사용
struct GameInfo gameInfo1;
gmaeInfo1.name = "나도게임";
gmaeInfo1.year = 2017;
gmaeInfo1.price = 50;
gmaeInfo1.company = "나도회사";
//구조체 출력
printf("--게임 출시 정보 --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gameInfo1.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gameInfo1.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gameInfo1.price);
printf(" 제작사 : %s\n",gameInfo1.company);
//구조체를 배열처럼 초기화
struct GameInfo gameInfo2 = {"너도게임",2017,100,"너도회사");
printf("-- 또다른 게임 출시 정보 --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gameInfo2.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gameInfo2.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gameInfo2.price);
printf(" 제작사 : %s\n",gameInfo2.company);
//구조체 배열
struct GameInfo gameArray[2] = {
{"나도게임",2017,50,"나도회사"},
{"너도게임",2017,100,"너도회사"}
};
// 구조체 포인터
struct GameInfo * gamePtr; // 미션맨
gamePtr = &gameInfo1;
printf("-- 또다른 게임 출시 정보 --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(*gamePtr).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(*gamePtr).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(*gamePtr).price);
printf(" 제작사 : %s\n",(*gamePtr).company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gamePtr->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gamePtr->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gamePtr->price);
printf(" 제작사 : %s\n",gamePtr->company);
// 연관 업체
gameInfo1.friendGame = &gameInfo2;
printf("-- 연관업체 게임 출시 정보 --\n");
printf(" 게임명 : %s\n",friendGame->name);
printf(" 발매년도 : %d\n",friendGame->year);
printf(" 가격 : %d\n",friendGame->price);
printf(" 제작사 : %s\n",friendGame->company);
//typedef
//자료형에 별명 지정
int i = 1;
typedef int 정수;
typedef float 실수;
정수 정수변수 = 3;
실수 실수변수 - 3.23f;
printf("정수변수 : %d, 실수변수 : %.2f\n\n", 정수변수, 실수변수);
type struct GameInfo 게임정보;
게임정보 game1;
game1.name = "한글게임";
game1.year = 2015;
GAME_INFO game2;
game2.name = "한글게임2";
game2.year = 2014;
return 0;
}
댓글